본문 바로가기
category/IT

토폴로지 (링형, 성형, 버스형 등)

by 자운대고라니 2020. 10.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운대 고라니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토폴로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싸질러 보겠습니다. ^0^


정의

 

우선 "토폴로지"라는 것은 "외형적인 연결 모양"을 뜻하고,

이는 통신분야에서 "네트워크의 구성 형태"라는 뜻을 갖고 있다.

 

토폴로지의 종류는 크게 다섯 가지이고, 이를 그림으로 표현해보았다.


(1) 버스형 토폴로지

모든 노드들이 간선을 공유한다. LAN의 기본 형태 중 하나이다.

 

장점

 

(1) 케이블 설치에 소요되는 비용이 적다.(2) 노드 하나의 문제가 생겨도 다른 노드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단점

(1) 기저대 전송방식을 쓸 경우에는 거리가 멀어지면 중계기가 필요하다.


 

(2) 트리형 토폴로지

하나의 노드에 여러 개의 노드가 트리형으로 연결되어 있고,

데이터는 양방향으로 모든 노드에게 전송되고, 트리의 끝에 있는 단말 노드로 흡수된다. (후 소멸)

 

장점

(1)네트워크 확장이 쉽고, 관리가 편리하다

(2) 통신회선 수가 절약되고 통신선로가 짧다.

 

단점

(1)모든 노드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에서 트래픽이 과중될 수 있다.


(3) 스타형 토폴로지

허브에 모든 노드들을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식(중앙 동그라미가 허브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point to point) 링크에 의해 접속되어 있다.

 

장점

(1)고장 발견이 쉽고 유지 보수하기 쉽다.

(2) 확장에 용이하다.

(3)한 노드에 문제가 발생해도 다른 노드들에 영향이 없다.

 

단점

(1)중앙 전송 제어 장치에 문제가 생기면 네트워크 사용 불가

(2) 통신량이 많으면 전송 지연이 발생한다(하나의 허브에서 여러 대의 노드를 받기 때문에 과부하가 걸리기 쉽다.)

(3) 케이블링 비용이 많이 든다.


(4) 링형 토폴로지

 

각 장치들이 원형 경로를 따라 연결되는 토폴로지이다.

링크가 단방향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LAN에 주로 사용된다.


장점

(1) 하나의 케이블에 연결되기 때문에 값이 저렴하다.

(2) 토큰 패싱을 통해 패킷의 충돌을 방지한다.

(3)데이터간의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다.

 

단점

(1)통신의 효율성이 낮다.

(2) 하나의 노드가 문제가 생긴다면 네트워킹이 안 된다.

 

(5) 망형 토폴로지

 

그물처럼 연결된 형태의 토폴로지이다.

네트워크와 컴퓨터가 개별적으로 연결된다.

 

장점

(1)회선에 문제가 생겨도 다른 회선으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2) 가용성이 높다.

 

단점

(1)네트워크 관리, 설치, 재구성이 어렵다.

(2) 위에 나와있는 방법 중 회선이 가장 많이 필요하고 비용도 많이 든다.


이렇게 5가지 토폴로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적으면서 들었던게 각각의 특징을 굳이 외울 필요는 없을 것 같고,

그림만 잘 외운다면 장, 단점에 대해서 떠올리기 쉬워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림으로 대충 회선이 많이 드는지, 특징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추측할 수 있기 때문이죠.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

'category >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전 교육 스킵 스크립트  (0) 2022.09.06
블로그 글자 드래그 안될 때  (1) 2022.08.25
goormIDE phpmyadmin 계정 생성  (0) 2022.08.24
goormIDE phpmyadmin 설치  (0) 2022.08.24
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  (0) 2020.03.26
이더넷이란??  (2) 2020.03.24
서브넷 마스크  (0) 2020.03.18
공인IP, 사설IP  (0) 2020.03.17

댓글